1. 운영체제의 정의
- 운영체제(OS, Operating System)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,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으로 Window 7, 10 등이 여기에 속한다.
-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,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준다.
2. 운영체제의 목적
- 운영체제의 목적에는 처리 능력 향상, 사용 가능도 향상, 신뢰도 향상, 반환 시간 단축 등이 있다. 처리 능력, 반환 시간, 사용 가능도, 신뢰도는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.
- 처리 능력(Throughput) :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
- 반환 시간(Turn Around Time) :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- 사용 가능도(Availability) :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
- 신뢰도(Reliability) :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
3. 운영체제의 기능
- 프로세서(처리기, Processor), 기억장치(주기억장치, 부조기억장치), 입출력장치,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.
-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.
-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
-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제어한다.
- 데이터를 관리하고,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.
-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한다.
- 자원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.
- 입출력에 대한 보조 기능을 제공한다.
- 가상 계산기 기능을 제공한다.
4. 운영체제의 주요 자원 관리
- 운영체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원의 관리 기능을 수행한다.
- 프로세스 관리 : 프로세스 스케줄링 및 동기화 관리 담당, 프로세스 생성과 제거, 시작과 정지, 메세지 전달 등의 기능 담당
- 기억장치 관리 : 프로세스에게 메모리 할당 및 회수 관리 담당
- 주변장치 관리 : 입출력장치 스케줄링 및 전반적인 관리 담당
- 파일 관리 : 파일 생성과 삭제, 변경, 유지 등의 관리 담당
5. 운영체제의 종류
- 운영체제의 종류에는 Windows 98, WIndows XP, UNIX, LINUX, MS-DOS 등이 있다.
- 단일 작업 처리 시스템에는 DOS, 다중 작업 처리 시스템에는 Windows 98, WIndows NT, UNIX, LINUX 등이 사용된다.
- Windows 98, WIndows XP는 개인용, Windows NT, UNIX, LINUX는 서버용 운영체제이다.
'BASIC > 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비선점 스케줄링 (0) | 2018.02.25 |
---|---|
[운영체제] 스케줄링 (0) | 2018.02.25 |
[운영체제] 프로세스의 개요 (0) | 2018.02.25 |
[운영체제] 링커와 로더 (0) | 2018.02.24 |
[운영체제]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(0) | 2018.02.24 |